역사 공부가 어렵게 느껴지는 건 단순한 사건의 나열이라고 생각하고 연표를 외우려고 하기 때문이다. 역사적 사건은 단편적인 게 아니라 하나하나 연결되어 있다.
그러기에 우리나라 역사를 공부하려면 미국과 러시아 역사도 알아야 한다.《썬킴의 세계사 완전 정복》은 미국과 러시아 역사를 다루고 있다.
우선 1부 미국 역사만 정리해 봤다.
1부 미국 역사
영국의 식민지 건설 과정
실패한 버지니아 식민지
1584년경 영국 탐험가 월터 폴리가 미국에 도착한다. 월터 롤리는 지금의 플로리다주 북부 해안을 탐사하고, 버지니아라는 이름을 붙인다. 버지니아는 현재의 노스캐롤라이나주와 플로리다주 일부에 해당된다.
※ 버지니아는 엘리자베스 1세의 별명 'Virgin Queen'에서 따온 것으로 처녀(virgin)의 땅이라는 의미다.
1587년경 노스캐롤라이나 로어노크 섬으로 120여 명을 파견한다. 리더였던 존 화이트가 영국으로 물자를 가지러 갔다가 3년 만에 로어노크 섬에 도착했는데 이주민들이 사라졌다. 지금까지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
첫 식민지 제임스타운과 담배
1607년 영국 버지니아 회사가 모집한 104명이 도착해서 첫 영국 식민지인 제임스타운(왕 제임스 1세 이름을 땄다)을 만든다.
그러나 제임스타운의 자연환경은 좋지 않았다. 존 롤프가 자연담배를 처음으로 재배해서 영국으로 수출한다.
제임스타운은 노예제도의 시작이다. 담배 농사를 지으려면 노동력이 많이 필요했다. 이미 서인도 제도에 잡혀 있던 흑인 노예를 사들였다.
존 롤프는 포카혼타스(실존인물, 포우하탄족 추장의 딸) 남편으로 알려져 있다.
메이플라워 도착
1620년 청교도 102명이 메이플라워 호를 타고 매사추세츠에 도착한다. 뉴잉글랜드(새로운 영국)라고 이름 붙인다.
뉴욕의 시작
1664년 영국이 네덜란드 정착촌이었던 뉴암스테르담을 차지하고 이름을 뉴욕(새로운 York, 요크 공작의 이름을 땄다)으로 변경한다.
퀘이커 교도의 나라 건설
1681년 퀘이커교도였던 윌리엄 펜은 아버지가 영국 왕실에 빌려준 돈 대신에 지금의 펜실베이니아 땅을 얻는다. 식민지가 아니라 독립국이다.
미국 독립 과정
1776년 독립선언
영국이 식민지에 대해 과도한 세금을 부과한 것이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이후 영국과 미국은 7년간 전쟁을 벌인다.
1783년 종전 후 파리조약을 체결한다. 미국은 북으로는 캐나다 국경, 남쪽으로는 플로리다 경계선, 동쪽으로는 대서양 연안, 서쪽으로는 미시시피강까지 영토를 인정받는다.
미국내 영토 확장과 서부개척 과정
△ 루이지애나
1803년 프랑스령 루이지애나 땅을 매입한다. 나폴레옹은 전쟁 중이었기 때문에 막대한 전쟁자금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 텍사스
1836년 알라모 전투에서 승리한다. 멕시코령 텍사스에 불법 체류하고 있던 이민자들은 전투에서 승리하고 텍사스 공화국을 세운다. 1820년대 미국이 본격적으로 서부 개척을 시작하면서 1830년대 텍사스에는 미국 불법 체류자가 많았다.
△ 캘리포니아, 네바다, 뉴멕시코 등
1846년 미국은 멕시코 전쟁에서 승리한다. 미국은 멕시코로부터 캘리포니아주, 네바다주, 유타주, 뉴멕시코주, 애리조나주 등을 헐값에 빼앗다시피 한다.
1849년 캘리포니아에서 금이 발견되어 '골드 러시'가 시작된다.
△ 알래스카
1867년 러시아로부터 매입한다.
남북전쟁(1861년~1865년)
전쟁 후 남부지역은 초토화된다. 민간인을 포함해서 100만 명이 사망했다.
대륙횡단 철도 개통(1869년)
대륙횡단 철도는 1863년부터 1869년 건설되었다.
대륙횡단 철도가 미친 영향
①미국 원주민은 터전을 잃었다. 철도 건설로 원주민은 터전에서 쫓겨나 강제보호구역으로 이주했다.
②본격적인 제국주의가 시작되었다. 대서양을 출발해서 서부 태평양까지 진출한 미국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아시아에 영향력을 행사 시작했다.
③카우보이(cowboy)라는 직업을 탄생시켰다. 소들을 동부에 팔기 위해 카우보이가 철도까지 소몰이를 했다.
해외 식민지 건설 과정
스페인 몰락과 강대국 미국의 등장
1898년 스페인과 전쟁에서 미국이 승리하였다. 이로써 스페인령 쿠바는 독립하게 된다. 푸에르토리코와 괌은 미국령이 되고 필리핀은 미국 식민지가 되었다.
→ 스페인이 역사 속으로 물러나고 새로운 강대국 미국이 등장
중국을 시작으로 아시아 진출
1900년 중국 의화단 사건을 계기로 중국에 개입, 청나라에 군대를 파견하고 미국식 교육기관 칭화대를 개설한다.
→ 아시아 진출 본격화
※ 의화단: 청나라 무술연마 단체에서 기원하였다. 외세 척결운동으로 시작해서 외국인 선교사들과 기독교를 믿는 중국인들까지 무차별 살해했다.
미국, 대한제국을 일본에 넘기다
1905년 러시아-일본 전쟁에서 일본이 이긴다.
1905년 8월 미국이 포츠머스 강화조약을 중재한다
1905년 7월 미국은 일본과 가스라-테프트 밀약을 체결한다. 일본이 대한제국에 대해 우월권을 가지고 일본의 식민지가 된다. 일본도 미국이 필리핀을 식민지로 만드는데 묵인한다.
1905년 11월 을사늑약이 체결된다.
1차 세계대전 참전
1917년 미국이 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면서 세계 초강대국으로 떠오른다.
읽고 나서
역사학자 에드워드 카는《역사란 무엇인가》에서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했다. 현재를 이해하려면 과거를 되돌아봐야 한다.
책 한 권으로 전체적인 흐름과 맥락을 잡게 해 준다. 역사 전문가들 감수를 거쳤다고 하니 안심해도 된다. 스토리 텔링 기법으로 역사가 어렵거나 지루하다는 편견을 깬다.
역사 공부는 단순히 연도나 사건 이름을 외우는 암기과목이 아니다.
나의 한 줄 리뷰: 쉽고 빠르게 교양을 쌓고 싶을 때
'역사인문 도서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서점 북튜버 되는 노하우 북튜버 해도 될까? (1) | 2024.07.02 |
---|---|
꼬리에 꼬리를 무는 서양미술사 미술사 단박에 이해하기 (0) | 2024.06.29 |
우리말 어감사전 같은 듯 다른 듯 헷갈리는 단어 (0) | 2024.06.27 |
김혜남 생각이 너무 많은 어른들을 위한 심리학 (0) | 2024.06.23 |
가족을 끊어내기로 했다 해로운 가족과 헤어질 결심 박세리 사건 (0) | 2024.0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