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도서 리뷰

직장인 부동산 투자 비법 너나위 추천 재테크 책

by 북그란데 2024. 6. 8.
반응형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10만 부 돌파 기념 증포판) 저자 너나위 책표지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10만 부 돌파 기념 증포판) 저자 너나위 책표지



이 책은 2019년 첫 출간되었는데 3년 만에 10만 부 증보판으로 발간되었다.
 
저자 너나위('너와 나를 위하여', 본명 김병철)'은 삼성화재에서 근무하다가 부동산 투자에 성공하여 퇴사했다. '월급쟁이 부자들 TV'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월부닷컴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이 책은 직장인들을 위한 아파트 투자 공부 방법과 마인드셋 그리고 투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알려준다.
 

종잣돈 마련하는 법 

소비를 통제하라

지출을 관리해 저축액을 늘리자. 저자는 하루 커피 값 아낀 돈 30만 원으로 투자 강의를 듣고 책을 사서 읽었다. 
 

자본을 재배치하라 

전세(2억 원)를 월세로 전환하여 종잣돈을 마련했다. 깔고 있는 돈을 최소화해 나를 위해 일할 수 있게 배치하는 방식을 '자본 재배치'라고 한다.
 

투자 마인드셋

인식을 전환하라

자본주의 사회에서 옳고 그름을 따지지 말고 그 원인과 과정, 결과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겠다고 마음먹어라. 약육강식의 생태계 원리가 옳지 않다고 하는 건 소용없다. 정글에서 생존하는 법을 찾아라.
 

우선순위를 정하라

회사 업무와 투자를 병행하다 보면 갈등 상황이 생긴다. 꾸준한 투자를 하려면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저자는 회사에서 욕심을 내려놓았다. 사적인 모임을 최소화했다. 직장에서도 주어진 일만 하였다. 
 
1 순위: 가정과 투자
2 순위: 회사
3 순위: 기타(친구, 지인 등) 

조급함을 버려라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기회가 온다. 

투자 공부법

①경제와 투자 관련 책을 읽자 

투자하기 전에 책을 100권 이상 읽어라. 자본주의 속성을 알 수 있는 경제 전반을 다루는 책을 먼저 읽는다.

초보자들은 비슷한 영역의 책들을 묶어서 읽는 게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경제지식이나 아파트 투자 또는  세금을 다루는 책만 모아서 읽어보자.

배경지식이 풍부해질수록 이해가 쉬워진다. 

②투자 동료를 만들자

강의를 듣고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하여 투자 동료와 멘토를 만든다

③투자 실행하기 

→ ①번부터③번까지 반복하기 
 

실전 투자 매뉴얼 

①자신만의 확고한 기준을 세우기 

너나위 아파트 투자 기준
저평가인가? 투자금이 적게 드는가? 리스크는 감당할 수 있는가?

②부동산 입지 분석 및 임장 하기  

입지 분석하기 

일자리, 교통, 환경, 학군, 인구 구성, 가격 등을 인터넷으로 조사한다.

임장(현장조사)하기

먼저 동네 분위기, 단지별 특징을 파악한다. 일단 많이 가봐야 한다. 

③중개소 방문하기  

중개소를 방문하여 실제 매물을 확인한다. 단지를 선정한 후 중개소에 전화해서 예약을 잡는다. 초보자는 미리 질문지를 만든다.

 

아무리 온라인 환경이 좋아졌어도 실시간으로 현장 분위기를 알기 힘들다. 내가 직접 현장으로 나가야 한다. 

④집 보기 

집을 볼 때는 거실, 안방, 작은방, 화장실, 주방, 베란다, 현관 순으로 확인한다. 그리고 결로나 누수 흔적이 있는지 체크한다. 
 

너나위 추천 책 

  • 자본주의: 《자본주의 EBS 다큐프라임》, 《보도 섀퍼의 돈》, 《부의 추월차선》, 《레버리지》, 《당신이 속고 있는 28가지 재테크의 비밀》 등
  • 투자일반: 《후천적 부자》, 《워런 버핏 바이블》,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파이프라인 우화》, 《정해진 미래, 투자에 대한 생각》 등
  • 부동산: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 《투에이스의 부동산 절세의 기술》등
  • 자기 관리: 《결국 성공하는 사람들의 사소한 차이》, 《한국의 젊은 부자들》, 《아주 작은 반복의 힘》,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그릿》, 《왜 일하는 가》, 《한계를 넘는 기술》, 《원씽》, 《생각의 비밀》,《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기브 앤 테이크》,《 미국에서 컵밥 파는 남자》, 《세이노의 가르침》 등

느낀 점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는 2019년 내가 퇴사하고 부동산 투자 공부를 시작하게 된 시점에 읽었던 책들 가운데 하나다. 오랜만에 다시 읽어보았다. 
 
이 책은 직장인들을 위한 부동산 투자 개론서다. 지금 직장을 다니고 있는 월급쟁이라면 공감 가는 이야기가 많을 듯하다. 내 집 마련이나 부동산 투자에 눈을 뜨고 싶거나 투자는 하고 있지만 아직 확고한 기준이 없는 분들은 읽어보기 바란다.  

 
누군가는 너나위의 아파트 투자 성공담에 대해 '꼰대스런  자랑'만 늘어놓는다고 한다. 그저 운이 좋았다고도 폄하한다. 투자를 시작한 시점이 부동산 시장 침체기가 끝나고 수도권 대세 상승장을 만났다는 것이다.
 
물론 운도 좋았겠지만 꾸준함과 실행력 덕분이었다. 공부하고 준비했기 때문이다.   

김승호 회장은 《사장학개론》에서 운은 실력이라고 했다. 실력을 높이면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세상에는 2가지 부류의 사람들이 있다. 재테크 책을 읽기만 하는 사람, 재테크 책을 읽고 실행에 옮기는 사람이다. 저자가 주는 핵심 메시지도 "인식을 전환하고 실행하라"다.

 

이 책을 5년 만에 다시 읽으니 내가 놓쳤던 부분이 다시 보인다. 이래서 '아는 만큼 보인다'라고 하는가 보다.  


 
나의 한 줄 리뷰 → 책 읽고 깨우치고 실천하자 
 

 

반응형